티스토리 뷰
작년 이맘때 암 진단을 받고 두 번의 수술과 연달아 항암치료를 받다 보니 누워있거나 앉아있는 시간이 하루의 대부분이 되었습니다. 머리가 다 빠져서 집 밖에 나가는 것도 어려워졌고, 몸도 불편한 데다 감염에도 취약했으니까요. 그런데 움직임이 줄어들었는데 이상하게 관절 통증은 더 늘어나고, 먹는 양이 줄었는데 체중은 늘어나는 등 불편함이 점점 커졌습니다. 대체이유가 뭐였을까요?
바로 근육량 감소가 원인이었습니다. 물론 투병생활로 몸이 약해진 것도 영향을 주었겠지만 활동양이 줄어들면서 몸에 근육이 빠지는 것이 주요 원인이었습니다. 보통은 노화에 의해 근육량이 감소되고 신체 기능이 저하되는데 암환자의 경우에는 암세포의 영향과 수술 및 항암치료로 불균영한 영양 상태에 노출되면서 근감소증에 더 많이 노출된다고 합니다.
암환자에게 근력 운동이 필요한 이유
암환자가 근감소증이 되면 생존 기간이 짧아지고 치료 예후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면역력도 떨어지는데, 운동을 하면 근육이 생기고, 근육에서 면역력을 조절하는 물질이 분비되어서 면역 세포가 강해진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암과의 싸움에서 이기기 위해서라도 당연히 근력운동과 단백질 섭취를 열심히 해야겠죠?
직접 따라 해 보고 고른 암환자 시니어를 위한 운동 영상 BEST
자 오늘의 핵심내용입니다. 유튜브에서 영상을 보면서 홈트 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저도 아프기 전부터 홈트를 종종 하곤 했었는데, 무릎에 생긴 암덩어리 수술을 하고 나니 그전에 즐겨하던 필라테스나 요가 같은 운동은 전혀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쉬운 운동, 시니어 운동 등을 검색해서 따라 해보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제가 매일 하려고 노력 중인 근력 운동 영상이 있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바로 헬시 TV 10분 덤벨 운동 입문하기입니다.
가벼운 아령 운동법 5가지를 소개해주시는 트레이너분을 따라 하면 되는데 준비물도 아령이나 생수 두병이면 충분하고 공간도 필요가 없어서 마음먹은 즉시 따라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영상인 것 같습니다. 특히 저처럼 무릎을 수술하신 분들도 부담 없이 따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마지막 동작은 스쾃 비슷하게 다리를 구부리는 동작이 있는데, 저는 제가 할 수 있는 만큼 조금만 내려갔다가 올라오는 방식으로 조절하면서 따라 하고 있습니다. ^^
두 번째로 추천드리는 영상은 귀하신 몸 운동법인데요, 귀하신 몸 11부 노화가 아니라 질병이다, 근감소증 편에서 나온 근력운동 방법입니다. 다만 뒤로 갈수록 다리 근력을 사용해야 하는 동작이 많이 나오는데, 다리 수술을 받은 저한테는 좀 버거운 편이지만 다른 분들은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을 것 같아서 공유드려요. 준비물은 수건, 500ml 생수, 2L 생수 한 병씩, 밀대나 봉이 필요한데 앞의 영상에 비해서 준비물이 좀 많은 편입니다.
물론 정부와 의료계에서는 매주 3회 이상 한 시간 이상 운동을 하라고 권장하지만 체력이 약해지고, 몸도 마음도 힘든 환자에게는 그게 생각보다 훨씬 더 어려운 일입니다. 보호자는 옆에서 계속 나가서 운동을 하자고 하는데, 머리는 운동을 해야 하는 걸 알지만 마음대로 몸이 따라주지 않으니 짜증만 내게 되는 것 같아요. 혹시 저 같은 분들이 계시면 오늘 알려드린 특히 첫 번째 영상 꼭 한번 따라 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10분도 안 되는 영상 해봤자 무슨 소용 있겠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일단 따라 해 보시면 생각이 달라지실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