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항암치료를 하면서 식욕촉진제 메게이스 복용 후 급격하게 찐 살은 치료가 끝나고 6개월쯤 지나자 차츰차츰 빠지기 시작해서 지금은 거의 항암치료 초반의 몸무게로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10년 가까이 과체중으로 지내왔었기 때문에 여전히 다이어트가 필요한 상황이었고, 암환자인 제가 선택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 많이 않았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보게된 가정의학과 의사 박용우 선생님의 빅퀘스천 유튜브 강의 영상을 통해 스위치온 다이어트에 대해 알게되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책에 나와있는 구체적인 스위치온 다이어트 식사원칙 내용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굳이 책을 보지 않더라도 유튜브 강의 내용과 식사 원칙 정리만 봐도 스위치온 다이어트를 시작하기에는 충분한 것 같습니다.
영상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바로가기를 이용하시면 박용우 의사의 빅퀘스천 강의 영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주차 탄수화물 제한기
첫 3일은 탄수화물을 철저하게 제한하여 랩틴 저항성을 개선시켜 꺼진 지방 대사를 다시 켤 수 있도록 만들어줘야 합니다.
1일~3일 매일 네 끼 아침, 점심, 간식, 저녁 3~4 시간 간격으로 단백질 쉐이크 섭취
4일~7일 매일 한 끼 일반식(단, 현미잡곡밥 1/2공기), 세끼 단백질 쉐이크
중간에 심하게 허기가 진다면 당이 첨가되지 않은 시큼한 플레인 요거트나 녹황색 채소, 오이, 올리브오일, 두부나 연두부 등을 먹는 것은 괜찮다고 합니다. 영양제는 프로바이오틱스나 신바이오틱스만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여 장을 쉬게 하면서 동시에 장내 환경을 개선해 만성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술, 담배, 커피 등 중독성 있는 음식을 삼가고 7시간 이상의 수면시간과 14시간 공복을 통해 생체리듬을 바로잡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2주차 간헐적 단식기
2주차는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켜 쌓인 지방을 쓰도록 만드는 시기입니다.
매일 한끼 일반식, 두 끼 단백질쉐이크, 간헐적 단식 24시간 1회 실시
단식을 하지 않는 날에는 아침과 오후 간식으로 단백질쉐이크를 섭취하고, 점심 한끼는 1주차와 동일하게 현미잡곡밥을 먹지만 저녁은 인슐린을 최대한 자극하지 않기 위해 밥 없이 단백질 식품과 채소로만 충분히 먹습니다. 오후 간식으로 1줌 정도의 견과류도 허용됩니다. 1주차에는 중독성 있는 모든 음식을 금지하지만 2주차부터는 선택적으로 허용합니다.
2주차 부터는 고강도 인터벌 운동과 근력운동을 주2회~3회 병행합니다.
3주차 간헐적 단식 추가
2주차 식사 원칙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주 2회 24시간 단식을 실시합니다. 빅퀘스천 영상에서는 전날 오후 4시 정도에 마지막 식사를 하고 다음날 같은 시간에 식사를 하면 비교적 수월하게 단식에 성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일상 업무나 활동에 지장을 줄 정도로 어지럼증 등이 발생한다면 즉시 단식을 중단하고 하루 4끼 스케줄을 이어가도록 해야합니다. 또 당뇨병 환자라서 약물 치료를 받고있는 중이라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한 후에 시행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합니다.
스위치온 다이어트
지금까지 가정의학과 박용우 전문의가 만든 스위치온 다이어트 방법과 식사원칙 등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렇게 3주 동안 정해진 규칙을 잘 지키면 꺼져 있던 지방 대사가 켜져서 몸이 지방을 잘 쓸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내버려둔 집을 대청소 했다고 단 한번만에 먼지와 잡동사니를 깨끗하게 치울 수는 없는 것처럼 일상적인 식생활로 돌아오면 다시금 몸의 지방 대사가 꺼지는 시간이 길어지고 렙틴 저항성이 생겨 식욕이 늘고 체중이 늘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럴 때는 다시 3주간 스위치온 다이어트를 반복하여 지방대사를 켜주면 쉽게 지방을 쓰는 몸으로 돌아올 수 있다고하니 포기하지 말고 계속 도전해봐야겠습니다.!!